YBM교육

[대입자소서 1번 예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의대 의예대 치의예대 대입자소서 예시 / 입학사정관의 관심을 잡는 법 본문

교육정보

[대입자소서 1번 예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의대 의예대 치의예대 대입자소서 예시 / 입학사정관의 관심을 잡는 법

YBM토리 2020. 9. 1. 10:58

대입자소서

 

몇 년동안 변하지 않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정한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1번, 2번, 3번 문항은 공통이고 4번 문항만 대학 자율로 정하여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4번 문항은 전체적으로 대학에서 '지원동기' 그리고 '학업계획 / 진로계획' 에 대한 부분을 작성하기를 원합니다.

 

자 그래서 자소서를 쓸려고 할때 어떻게 써야할지 고민이 많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입자소서 1번 예시를 잘 쓸 수 있는 팁과 실제 대학 대입자소서 예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1번 공통 양식인데요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매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내외)

 

자소서 1번 문항은 본인의 고등학교 과정에서 본인이 얼마나 학섭에 노력을 했는지와 학습 경험에 대해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의 학습과정은 비슷비슷 할 것입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소재를 찾는 것이 중요하죠. 그래서 내가 가진 경험과 주변을 통해 자신만의 소재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를 한번 볼까요?

 

저는 고등학교 재학기간 동안 저만의 공부법으로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추가설명 : 우선 나만의 학습이라는 방법이 어떠한 방법으로 공부를 했는지에 대해 설명이 필요합니다.)

공식을 외워야 하는 과목의 경우 공식을 외우지 않고 이 과정을 이해할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리고 배운 개념을 다른 문제의 개념들과 연결시키는 방법으로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문제는 풀릴때까지 고민하여 풀어내는 학습법을 터득하였고 새로운 문제의 유형에 유연하게 대처했습니다.

 

 

1. 나만의 학습법이 있다

2. 공식은 외우지 않고 이해할려고 노력했다

3. 내가 배운걸 다른 문제와 연결시켰다

4. 그리고 나는 계속 풀어본다

5. 이해하다보니 새로운 문제도 잘 풀게 되었다.

 

대부분 대체적으로 1~5번의 유형으로 학생들이 실제 학습을 하는 방법이기도 하죠?

중요한 것은 이렇게 문제를 풀고 했더니 내가 느낀 부분이 이러이러 하다 라는 것을 기재해야 합니다.

 

예시를 볼까요?

 

예시) 이러한 방법으로 공부학습을 해왔고 공식을 외워야 하는 과목이 아닌 타 과목에도 저만의 학습방식을 적용하다보니 모든 과목을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이 점차 늘어나게 되었고 사교육에 의존했던 저의 모습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무언가가 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부분을 알 수 있죠. 그리고 본인의 학습 단점을 해결하기 위핸 방법도 기재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시) 나만의 학습방식으로만 풀어보는 것이 답이라 생각하였는데 친구들과 작은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그들의 의견도 들어보고 수용하다보니 다른 사고력과 응용력을 키울 수 있었다.

 

 

 

실제 상위권 대학인 서울,연대,고대에서 의대-의예대-치의예대에 합격한 대입자소서 1번 예시 하나를 샘플로 가져와봤는데요.

 

자소서는 꼭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자소서는 유사도가 5% 이상인 경우 표절로 간주되어 합격이 취소된다고 하네요. 절대 무슨일이 있어도 타인의 자기소개서를 사용하시지 마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대입자소서 1번 예시를 정리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번은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한 작성하는 공통문항이므로 학업에 대한 의지와 성실함,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학업에 매진하게 된 동기와, 학습 방법과 과정, 느낀 점을 중시므로 작성해야 하고, 막연하게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표현보다 구체적인 스토리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등학교 재학중의 사례

- 결과보단 과정 중심으로 쓰기

- 창의적 학습과 심화 학습 사례

- 지원 학과와 관련된 사례

 

1번 문항에 활용할 수 있는 사례로는 그룹활동을 통해 학습한 사례를 적어 적극적인 자세와 협력을 강조시키고, 체험을 통해 학습한 사례와 창의적 공부법을 활용한 사례로 창의성을 강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나만의 방법으로 학습한 사례도 적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3,4번의 질문을 간단히 보자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는데요.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 2번의 질문은 창의성/공동체의식 통해 전공 관련 학업역량 평가 단기활동보다 지속정으로 작성하시는게 좋습니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내외)

→ 3번은 인성/사회성 동아리 만드는 과정이나 갈등상황에서 극복과정과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작성하시면 되겠습닏

 

마지막 4번 문항은 자율문항입니다.

 

* 지원 동기 중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 별로 1개의 자율문항을 추가해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글자 수는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4번 문항의 경우 전공 적합성/지원동기/노력과정을 통해 대학서 발전가능성을 평가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선 동아리/진로활동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지원자의 포부/개인적 경험을 사회적 공헌으로 확장해볼만합니다.

4번 문항의 핵심은 지원동기와 노력과정입니다. 왜 다른 대학이 아닌 우리 대학에 지원했는가? 그 대학만 가지고 있는 강점에 대해서 쓸 수 있어야 합니다. 지원 대학에 관한 정보는 그 대학에 홈페이지에 소개된 대학과 학과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실성' 입니다.

 

내가 원하는 희망 학과를 지원하게 위해 자기 자신이 노력해 온 과정들을 진실성있게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왜 이 전공을 선택하였는지 입학사정관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다 다닐 대학에서 무엇을 전공할 것인지는 아주 매우 중요합니다. 각 대학이 제공하는 전공 가이드북을 한번씩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