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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태인 자녀교육, 무엇이 다를까요? 본문
" 가르치지 말고 생각하는 교육을 해라 "
아이비리그의 학생 1/4, 미국 억만장자의 40%, 노벨상 수상자 중 약 30%가 유대인이라고 합니다.
도대체 무엇이 유대인을 이토록 강하게 만들었을까요?
바로바로~~~~
교육이라고 하네요!!!
흔히 유대인 교육을 물고기를 잡아주는 교육이 아니라,
물고기 낚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이라고 말하죠~
오늘은 유대인의 자녀교육의 노하우를 살펴보고
우리 아이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이에게 질문하고 귀를 기울인다 "
아이에게 뭔가를 가르치고 싶다면, 그것에 대한 질문만 던지고 그에 대한 해답은 아이가 직접 찾도록 유도해 주세요.
단순한 지식이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왜 그럴까' 하는 의문을 품을 수 있도록
생각의 폭을 넓혀주는 내용으로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답 맞히기 식의 질문이 아니라,
합당한 이유와 근거를 댈 수 있는 질문이어야 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만 4세의 아이에게
"왜 신호등은 지켜야 하는 걸까?"
"왜 낮과 밤이 있을까?"
와 같은 방식의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만약 만족할 만한 대답을 하지 않았더라도, 실망하거나 다그치는 것은 금물인 거 아시죠?^^
아이가 엉뚱한 말을 해도 잘 들어주시고 토론으로 이어지는 연습을 시켜주세요~
" 밥상 교육에 집중하라 "
온 가족이 모여서 식사를 하면 가족이라는 테두리 속에서 질서와 예절을 배우며,
부모님에 대한 소중함과 고마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며, 아이의 생각도 들을 수 있구요~
밥상 교육을 위해서는 일단 식탁에 모여 앉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바쁘더라도 일주일에 한 번은 다 같이 밥을 먹기로 정하고,
식사 준비에 아이를 적극 참여시켜주세요~
아이가 직접 숟가락이나 젓가락을 놓게 해서 능동적으로 식사 시간에 참여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와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라
아이가 "왜", "어떻게?"라고 물어볼 때 정답을 알려주지 마세요!
부모의 모범 답안으로 인해, 아이는 생각하는 법을 제대로 익히지 못한다고 합니다~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질문을 계속 유도하며, 정답을 절~대 알려주지 않는 것이 요령입니다.
"누군가 물에 빠졌는데, 수영을 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처럼
아이마다 다른 여러 대답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해주세요~
" 놀이를 통해 조기교육을 한다 "
아이가 말귀를 알아듣기 시작하면 수수께끼 놀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께끼는 간단한 질문 하나로 아이에게 상상력을 불어넣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 알고 계시죠?
스무고개 놀이도 괜찮아요~!
계속 질문을 하고 생각하면서, 사물의 명칭과 쓰임새를 익힐 뿐 아니라 어휘력, 표현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법을 기른다 "
'다른 학생과의 경쟁에서 이기라'고 강요하기보다는,
'남과 다르게 돼라'라고 가르쳐야 합니다.
아이들은 저마다 성격과 성향을 갖고 있는데, 아무리 형제자매라도 관심사가 같은 수는 없죠~
아이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공부만 하라고 윽박지르지 말고, 아이만의 개성을 최대한 살려주세요.
아이가 남과 다르게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주기 위해,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고
박물관·미술관 등을 다니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게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주시면 됩니다^^
" 베겟머리 독서를 실천한다 "
아이가 한창 말을 배우기 시작할 무렵 부모가 들려주는 동화책은 어휘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한창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만 4~5세쯤 되면, 아이들은 책 내용을 듣고 대화를 하고 토론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책을 읽어줄 때는 아이에게 그림책을 직접적으로 보여주기보다, 편안하게 누워서
부모의 음성을 들으며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잠자기 전 책을 읽어주는 시간은 10~15분이면 적당하고요~
매일 꾸준히 읽어줘야 하며, 생기 있고 밝은 목소리로 읽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이야기라면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어주시고요^^,
단, 아이에게 읽기를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억지로 읽기를 가르치면 독서에 흥미를 잃기 쉬우니까요~
" 경제교육은 빠를수록 좋다 "
성공한 유대인 중에는 부자가 많습니다.
이는 어려서부터 부모에게 돈의 중요성과 개념을 배우는 유대인의 경제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인데요.
유대인은 아이가 걸음마도 하기 전인 생후 8개월 무렵부터 동전을 쥐어주고
아침·저녁 식사시간 전에 저금통에 넣게 하는 방식으로 경제교육을 시작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5세부터는 용돈을 주는데,
쓰기 위한 목적보다는 아이가 저축을 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 아이와 쇼핑할 때는 구입 목록을 작성해서 제품을 꼼꼼히 비교해 고르게 하고, 꼭 필요한 것만 사게끔 합니다.
살 때는 좋은 제품을 잘 고르되, 필요 없는 것은 구입하지 않는 쇼핑 방법을 알려주고요.
어릴 때 저축을 하며 돈의 가치와 모으는 즐거움을 알게 되면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유대인 경제교육의 핵심입니다.
이렇게 7가지 유태인의 교육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포인트는 부모는 아이의 조력자일 뿐, 나머지는 아이 스스로 배우고 생각하며 깨닫게 하는 것인 것 같습니다.
대화를 통해 지식을 지혜와 고등 사고력으로
암기에서 토론으로
하나의 정답을 다양한 해답으로
듣는 교육을 묻는 교육으로
고립된 공부를 소통하는 공부로
지겨운 공부를 즐거운 공부로
타율적인 교육에서 자기주도적인 교육으로 바꾸는 것이 핵심 비결입니다 ^^
꼭 기억하시고~ 우리 아이의 교육에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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