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교육

사춘기인 우리 아이, 진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본문

교육정보

사춘기인 우리 아이, 진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YBM토리 2020. 9. 3. 16:45

우리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게 될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미래를 가장 잘 표현하는 키워드가 바로 ‘예측 불가능성’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빠른 속도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그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질 것이기 때문에

미래의 모습은 ‘상상을 넘어 예측 불가능한 모습일 것이다’라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를 둔 우리 부모님들의 아이 진로 고민에 대한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요.

오늘은 [사춘기인 우리 자녀 진로 찾기, 부모 역할]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자녀의 사춘기, 부모의 역할도 변화가 필요한 시기 "

먼저, 이전 나의 부모 역할과는 달라야 한다는 전제를 이해해야 합니다.

사춘기인 우리 자녀는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정서. 태도. 행동 상의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를 경험합니다.

이전의 부모의 역할이 돌봄, 사랑, 훈육이었다면 이제는 부모의 역할도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온전히 쏟았던 에너지의 방향을 이제는 나 자신으로 돌리고,

자녀가 독립적인 존재임을 인정하고, 객관적으로 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 직업이 아닌, 핵심 역량을 키워야 한다 "

유망한 직업이 아닌 핵심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래학자들은 향후 20년간 현재 직업의 약 7~80%가 사라질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미래가 예측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유망한 직업이라고 하더라도, 10~20년 후에는 사라지게 될 직업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해서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변화를 준비하고 대응하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전문가들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역량으로

'호기심', '인내심', '낙관성·모험심', '공동체성·연대성'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부모는 자녀의 진로 찾기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진로 찾기의 첫걸음!


대화를 시작하세요.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진로 찾기의 첫걸음!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번 10분 정도 부모와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중 전자의 학생들이 더 높은 진로성숙도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진로’라고 해서 꼭 ‘직업’, ‘미래’, ‘뭐 먹고 살래’에 국한된 이야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녀의 생각과 꿈에 귀 기울여 주고, 아이의 마음에 관심과 순수한 호기심을 가져 주세요.

우리 아이는 나와 대화하려 하지 않는다고요? 평소에도 자주 대화를 나누지 않는 부모는 자녀와 1분 이야기하기도 어려움을 느끼게 마련입니다. 아이가 ‘쓸데없는 질문’, ‘필요 없는 말’을 한다고 타박하는 순간 아이들은 부모와 대화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하는 모든 말, 모든 질문을 받아들이는 자세입니다.

대화의 주도권은 아이에게 있다는 사실을 명심한다면 차차 아이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 고민도 함께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진솔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솔직한 부모 자신의 이야기가 설득력이 있습니다!

알고 있는 진로 정보를 나누는 것보다 때로는 나의 경험을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깊은 대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무엇이 만족스럽고, 더 채우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부모 자신의 삶과 과정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는 어느 이야기보다 설득력 있고, 자녀는 그 속에서 진로에 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부모 스스로의 진로와 꿈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내 아이의 꿈이 아닌 '나의 꿈'에 관심을 가져야

부모가 스스로의 진로와 꿈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자녀의 진로를 고민하기에 앞서 먼저 나의 꿈, 진로를 구체화시켜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사전에서 ‘진로(進路)’는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진로’라는 것이 성취지향적으로 단순히 직업을 찾는 것이 아닌 나이에 맞게 어떻게 살아갈지 생각하고 준비하는 과정임을 인식하고, 부모 스스로가 ‘나의 꿈’, ‘나의 진로’에 관심을 가지고, 아이와 함께 ‘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사춘기 자녀 진로 찾기에 도움 되는 부모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선택을 기다려 주는 것이지요.

의심이 들어도 확신을 가지고 아이가 스스로 시행착오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 그것이 사랑하는 자녀를 위한 우리 부모의 역할일 것입니다.

오늘 저녁, 맛있는 간식과 차 한잔 함께 우리 아이와 진솔하고 따뜻한 대화 나눠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는 더 알찬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